AMD Zen 성능과 벤치마크

Posted by 료꼬
2016.10.09 03:20 HARDWARE/CPU&MainBorad

FX시리즈로 현재 다시한번 재도약을 꿈꾸고 있는 AMD,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게임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AMD의 차기작인 Zen(젠) 또한 기대가 되기도 하므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Zen의 마이크로 아키텍처 관련 정보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AMD의 아키텍처인 불도저(Bulldozer)는 모듈의 구성이 애매하였습니다. 그로인해 옥타코어(8 Core) 지만 IPC(Instruction Per Clock)이 낮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차세대 프로세서에서는 그 설계구조를 변경하였고, Excavator보다 40% 향상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4nm FinFET 공정으로 생산된 CPU이기에 전력효율도 이전보다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1분기에 출시 예정이지만 인텔의 카비레이크 또한 비슷한 시기로 예상되기에 두 CPU간의 대립구도가 형성될꺼라 생각됩니다.


컴퓨터에 있어서 가성비는 하이엔드로 올라갈수록 의미가 없어지게 되는 특징이 있기에 가성비를 내세워왔던 AMD의 ZEN은 어떠한 반응을 보여줄지 상당한 호기심이 생깁니다.





AMD측에서는 Zen이 아키텍처와 공정의 변경으로 인해 인텔의 하이엔드 프로세서와 견줄만한 성능을 가질것이라고 공개했습니다. 공정 변경으로 인하여 불도저 시절 추락한 이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ZEN은 AMD의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칭하며 14nm FinFET 공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CPU의 발전이 더딘편이긴 하지만 AMD는 불도저 이후 성능의 변화기 미비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될 프로세서는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고 전력효율이 높아저 클럭 당 전력 소비는 엑스카베이터(Excavator)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Zen 기반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서밋 릿지(Summit Ridge)이며 8코어 16쓰레드까지 구성되어있고, AM4 소켓은 PCIe 24레인으로써, DDR4 지원 및 USB 3.1, SATA express, NVME, PCI 3.0 등을 지원합니다.



AMD의 발표에 따르면 IPC가 엑스카베이터 대비 40% 향상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 수치면 인텔의 브로드웰과 근접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AMD Zen ES(엔지니어 샘플링)의 유출된 벤치마크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Zen ES(2.8/3.2Ghz)의 점수는 Intel Core i5-4670k(3.4/3.8Ghz) 보다 높고 i7-4790(3.6/4.0Ghz)에게는 못미치는 정도입니다. 하스웰급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루머가 사실인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AMD Zen과 Intel의 카비레이크는 내년 17년 1분기 출시예정으로써 두 제품의 맞대결 구도가 펼쳐질 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AMD와 INTEL의 구도를 삼성과 애플처럼 라이벌이라 생각하지만, AMD는 기술력이나 점유율을 인텔을 따라잡기에는 아직 차이가 많이납니다.



필자는 현재 AMD FX8300을 4.5Ghz 오버클럭한 pc를 서브컴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애슬론 시절부터 암드를 즐겨 사용해왔습니다. 오래도록 사용한 회사이기에 젠이 성공작이 되어 추후에는 더욱 발전된 프로세서를 사용해보고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불도저 사건과 RX480사건 이후로 'AMD는 출시한 후 평가해야 한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기존 아키텍처를 변경한 새로운 AMD의 Zen, 과연 2017년 1분기에 출시되어 많은 이들에게 어떠한 인상을 심어줄지 기대됩니다. 이전까지는 가격만 잡던 AMD였지만 이제는 기술력 향상으로 가성비를 잡은 암드가 되었으면 하는 저의 소망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HARDWARE > CPU&MainBor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D FX8300 가성비높은CPU  (3) 2016.10.09
AMD Zen 성능과 벤치마크  (0) 2016.10.09
Tags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